교육행정 자기 소개서

 Category :: 회상



내가 처음 이 학교에 왔을 때, 유아특수교육과라는 과만 보고 와서 어디에 있는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고, 어떤 과들이 있는지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게다가 집과 거리가 좀 있어서인지 원서를 쓰기 전까지는 이름도 모르고 있었다.

1학년 1학기 때는 굉장히 많은 것들에 대해 ?를 달고 다녔다. 주차장의 장애인공간마크는 왜 지체장애인 모양을 하고 있는지, 장애자와 장애인, 장애우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런 것들에 대해 매우 궁금했다. 이런 물음들에 대해 주변에서 딱히 마음에 드는 답을 구할 길이 없어 인터넷을 많이 뒤졌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같은 관심사의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다보니 어느덧 나는, 우리과 까페와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까페중 가장 컸던 특교인포에버라는 까페의 운영자가 되어 있었다. 그 까페를 관리하다보니 장애인에 대한 생각들을 조금 더 큰 테두리에서 나누어 보고 싶었다. 다음 까페 내의 장애관련 까페의 운영자들만의 까페를 만들고 함께 해보려 했지만, 생각처럼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열린넷이라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행사를 준비하는 까페에 가입하게 되고 원년멤버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에 참여자가 너무 적어서 나는 광주,전라지역 관리자가 된다. 각 대학의 까페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그 필요성을 알리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 바꾸기 활동을 시작하면서 2학기를 맞이한다.

학기 시작후 열린넷 활동의 일환으로 학교에 올린 글을 본 사화봉사 담당자선생님으로부터 거의 강요에 가까운 제의를 받게되어 1학년의 신분으로 400여명이 앉은 아트홀에서 장원봉사 OT를 하는 영광 아닌 영광도 가지게 되고, 교내에서 활동하던 장애학생복지연합회에서는 정보부장이라는 직책을 맡아 일을 하기도 한다. 열린넷 활동으로 대구나 서울, 부산을 오가며 국토순례 준비를 하다가 행사기간이 5,6월이라 나도 직접 순례에 참여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 2001년 6월에 입대날짜를 정해놓고 휴학을 준비한다.

겨울방학이 되고 순례일정에 차질이 생겨 일정이 7,8월로 변경되고, 난 다시 12월로 임대날짜를 연기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다. 까페에서 모인 사람들의 준비이고, 행사여서 준비는 더디고 시간은 오래 걸렸다. 준비하는 데에 생각보다 경비가 많이 들어가서 낮에는 PC방, 밤에는 노래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경비조달에 힘썼다.
결국 7월이 다가왔고, 2001년 7월 22일 부산에서 휠체어를 밀면서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장애인과 함께하는 국토순례가 시작된다. 한달여를 낮에는 걷고, 밤에는 장애인형들을 도우면서 서울로 향해 걸었다. 서울에서 법의 개념제시와 함께 마지막 행사를 하면서 흘렸던 감격의 눈물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그렇게 행사를 마치고 12월에 입대했다. 특수교육을 의무병과로 보내는 나라의 뜻에 따라 의무병으로 갔지만, 행정병으로 복무를 한다. 군내에서 자살사고, 구타, 가혹행위 등을 보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더 처절히 느끼곤 했다. 어느날, 자유시간에 내가 점자 찍는 것을 연습하는 것을 본 고참이 “난 내 새끼가 장애자면 그 자리에서 목 따버린다.”라고 한말은 군 생활에서 나의 전공에 대한 열정을 식지않게 한 말이여서 정말 각골난망이다.

2004년 1월 제대를 하고 복학을 했다. 내가 얼굴을 한번도 보지 못한 후배들 사이에서의 새로운 시작이었지만, 내가 불태웠던 열정들, 나의 생각들을 더욱 더 가치있게 생각하며 지금까지 우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를 다니고 있으며, 이번 학기부터는 특수교육과 복수전공을 통해서 유아특수교육을 향한 열정을 더 해가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제가 원저작자가 아닌 경우, 각 저작권자의 합의하에 이용하셔야합니다.
2005/03/16 20:41 2005/03/16 20:41


트랙백 1 | 댓글쓰기 | 조회수 9428
trackback :: http://raonsky.com/tt/trackback/11
  1. dedetizadora :: dedetizadora rodan 

    라온수카이가 노니는 Net뜰 :: 교육행정 자기 소개서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Family Sit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