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레포트를 하는 방법.

 Category :: 회상


마지막 학기도 이제 3주가량이 남았다. 이올린에 들렀더니 레포트를 베껴서 내는 학생들에 대한 글을 보고 내가 레포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써보자라는 생각이 들어 글을 써본다.

레포트 주제에 대한 구상이 명확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로 나뉘는데, 우선 전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주제에 대한 책이나 인터넷 정보들을 취합하고, 전체의 흐름을 파악한다. 주제에 대한 내용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는데, 이 내용 앞에 주제를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이나 생각, 그리고 주제를 펼쳐나갈 방법에 대한 프롤로그를 넣고, 내용의 뒤에는 전개한 내용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주장을 간단히 쓴 에필로그를 넣는다. 그러니까 전체 구성은 "프롤로그-서론,본론,결론-에필로그"로 이루어진다. 각 부분에 들어갈 내용은 논설문 내지 설명문형태로 글을 전개해나가되 서론, 본론, 결론에서는 추측이나 가정을 하지 않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목차와 참고한 자료의 출처는 빼먹지 않도록 한다.

누가 가르쳐준 거없이 혼자 터득한 방법이지만, 아마 대부분 이런 식으로 레포트를 쓸 것이다. 거의 매번 이렇게 레포트를 쓰려고 노력하지만, 자료를 찾기 힘들거나 애매할 때가 꼭 있다. 바로 후자에 해당하는 경우인데, 이럴 땐 어떻하느냐... 단순하다. 레포트 판매싸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해피***, 레포트** 등 꽤 많다.)

레포트 주제와 가장 관련된 레포트를 한 두 개 정도 구입한다. 전체 내용을 살펴보고 구상을 한 다음, A레포트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과 B레포트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을 가져온다. 그리고 주제에 대한 구상을 두 자료를 참고해서 수정한다. 그리고 추가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내용을 책이나 인터넷에서 구한다. 이제 전체적인 내용은 거의 다 짜여진 셈이니 전자와 같은 과정을 거쳐 레포트를 완성한다. 그리고 구입한 레포트 싸이트에 판매자료로 업로드한다.(Give & Take라고나 할까?)

생각해보면 조금 논란이 될만하다. 하지만 저렇게 하면 레포트를 파는 사람에게도 이득, 나에게도 이득이 되는 상부상조, 일석이조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다운받아서 그대로 내는 것도 아니고 발전시켜서 또 다른 타인에게 더 도움이 될만한 자료로 만들어내는 것이니깐...(그리고 보면 이것도 UCC에 포함되지 않을까?)

하여간, 이 두 가지 전략을 쓰면 뭐 왠만한 레포트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사범대생이다보니 수업지도안이나 교재교구를 만드는 경우(http://www.raonsky.com/tt/168)엔 완전히 달라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대부분 이렇게 해결했다.

마지막으로 2005년 신영복교수님의 특강에 참석했을 때(http://www.raonsky.com/tt/17) 들은 말을 남겨본다.
"과거엔 달달 외워서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었다면, 근래엔 한걸음 빠른 정보를 얻는 사람이 주인이었고, 앞으로는 옥석을 가릴 줄 아는 지헤를 가진 사람이 높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꽤 지난 일여서 정확한 멘트는 기억 안나지만, 대충 저런 의미의 말씀을 하셨던 걸로 기억된다.)

모 레포트판매 싸이트에서의 지출내역 & 수입내역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제가 원저작자가 아닌 경우, 각 저작권자의 합의하에 이용하셔야합니다.
2007/05/25 18:29 2007/05/25 18:29


트랙백쓰기 | 댓글 2 | 조회수 6353
trackback :: http://raonsky.com/tt/trackback/465
  1. 파파울프 2007/05/25 23:51

    사실 레폿을 내는 이유는 공부하라는 건데 공부만 할 수 있으면 어느정도는 용납 된다고 봐요, 그런면에서 라온님의 방법도 나쁘지는 않죠 -공부한다는 전제-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공개적인 발표자리나 논문등에 그런 짜집기는 정말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연구 결과를 내어 놓는 자리니 자칫 본인 뿐만 아니라 연관된 다른 사람에게 까지 피해를 줄수도 있는 것이라 보거든요.

    • 라온수카이 2007/05/27 17:33

      네, 제 방법은 대학생에 한정된 방법이죠. 단순하게 짜집기한 발표자료나 논문을 스스럼없이 내놓는 사람들은 "전문가"라는 딱지를 다 떼어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Family Site : +